성리학적 소양을 갖춘 유학자들을 축출하였다. 세조의 왕위찬탈 은 성리학적인 명분론에 어긋나는 것이기 때문에 세조나 그의 즉위에 참여한 학자들은 성리학적 명분에 취약할 수밖에 없었다. 그리하여 세종대에 양성된 유학자들 사이의 사상적 분열이 심화되는 가운데, 비유교적이며 비성리학적인
시작하여 이익, 안정복, 박지원, 정약용 등을 전후하여 그 정신과 세력은 일상 사상계와 학계를 지배하여 우리 민족의 주체성의 확립과 백성이 일상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생산성 향상과 경제적 발전에 크게 이바지하였다. 이 자료는 성리학과 실학사항에 대한 핵심사항을 정리한 레포트이다.
성리학을 보완한 학문이다. 당시 아직까지 엄연히 철통 같은 신분제가 존재하던 시대에서 양반, 사대부, 관념 철학을 벗어나 민중을 위한 학문인 실학이 연구되었음에 큰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따라서 그 당시 조선시대 실학을 집대성한 정약용에 대해 더 깊게 알아보고자 이번 레포트의 주제로 정약
성리학에 대한 열정과 공감대 때문에 만나자마자 의기 상통했고, 학문적으로 보완하는 관계였다. 퇴계가 새로운 시대 사상인 성리학을 완벽하게 이해했다면, 율곡은 퇴계가 이룩한 학문적 토대 위에서 성리학을 조선에 토착화한 것이다.
이 레포트를 통해 이황과 이이의 사상을 정확히 구분하여 경
성리학에서는 그 와 유사하게, 우주와 나의 일체감, 또는 만물과의 공감을 중시하는 면을 보면 그 영 향을 받은 듯 하다.
ꊳ 성리학의 주역 ; ‘사대부계층’
이는 태어나는 출신과 달리, 독서를 통해 교양을 쌓아 신분을 상승시킨 계층이다. 당나라 귀족들의 향락적인 문화를 비판하여,
사상 최초의 학교로서 중요한 의의를 가지고 있다.
경당은 최초의 사학으로서 초등학교에서 대학 정도까지의 모든 교육과정을 겸한 학교로 일반 평민과 지방 부호들의 미혼 자제를 수용하여 교육시킨 지방의 학교였다. 교육내용은 독서와 활쏘기를 비롯하여 5경(五經), 사기(史記), 한서(漢書), 후한서,
실학이란?
조선 후기 사회체제의 모순을 극복하고 새로운 사회를
이루고자 했던 실용적 학문
당시의 성리학적 문화와 정치적 한계를 극복하고
정신문화와 물질문화를 균형 있게 발전시킴
그 중 교육개혁사상도 포함되어 있어 주목할 만 함
유형원은 누구인가?
1622년 정월 21일 서
사상을 살필 수 있는 소중한 문헌으로서 내용을 보건대 이 때 이벽은 이미 천주교 교리를 믿고 신앙으로 섬기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하성래,『정약전의 십계명가와 이벽의 천주공경가』2, 『전망』, 1973,159쪽.
이렇게 이미 하나님의 존재와 섭리, 영혼의 불멸성과 그리스도교적 윤리를 마음으로부